한국 교육부는 외국 국적을 가진 학생과 다문화 가정 출신 학생들을 위한 공교육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13일 발표했다. 특히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를 중심으로 교사 및 교육 자원을 확충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최소 한 명 이상의 외국인 부모를 둔 학생과 외국 국적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에 교사를 추가 배치하고, 이중 언어 강사를 확충하며, 우수한 외국인 대학생을 멘토로 고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체 학생 수가 100명 이상이면서 다문화 학생 비율이 30%를 넘는 학교는 ‘다문화 학생 집중 학교’로 분류된다. 이들 학교의 교사들은 국제 교사 교류 프로그램, 중·장기 해외 연수, 전국 교사 네트워크 등을 통해 다문화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교육부는 외국인 및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에 맞춘 맞춤형 한국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AI 디지털 교과서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한국 내 다문화 및 외국 국적 학생 수 증가에 따른 것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4년 6만7000명이었던 다문화 및 외국 국적 학생 수는 2024년 20만 명에 육박했으며, 외국인 거주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 한국 국적이 없는 사람, 한국 국적을 취득했으나 한국계가 아닌 사람, 외국 국적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을 포함해 국내 체류 외국인은 250만 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다문화 학생 수 증가로 인해 일부 학교에서는 교육 환경의 질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특정 학교에 다문화 학생이 과도하게 집중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정책을 재검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 개인 성향, 이주 배경이 밀집된 지역의 상황을 고려해 인근 학교로 배정하거나 국제학교, 대안학교, 기숙학교로의 입학을 장려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는 외국인 노동자가 많은 서울 구로구, 영등포구, 경기 시흥시, 안산시, 충남 아산시 등 산업단지 인근 지역 학교에서 특히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중·고등학교에서 다문화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는 기존에 초등학교 위주로 운영되던 ‘한국어 제2언어 교육’을 중·고등학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법무부와 협력해 비자 제도를 개선하여 다문화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한국에 정착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익히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된다. 교육부는 학교 시스템, 문화, 일상생활 등 자녀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언어로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다문화 학생이 포함된 학교에서 국내 초·중등학교 표준 교과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현행 교육 과정을 일부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학교에서는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과 같은 국제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도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